티스토리 뷰
생머리가 가져오는 증상과 치료법
여러분은 스트레이트 걸림돌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까?
사실은 이 스트레이트는 목에 부담이 가서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으며, 고민하고 있는 분도 많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겨지기 쉽지만, 사실 간과할 수 없는 심각한 증상이거든요.
목은 머리를 떠받치는 기능 외에 몸과 뇌의 신경을 이어주는 역할을 가지고 있어 중요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거의 의식하지 않는 목이지만, 우리가 살아가는데 중요한 기관이니 이 기회에 다시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이번에는 그런 직설적 장애가 초래하는 증세와 그 개선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목에 있는 경추의 각도가 30도 이하의 목이 곧은 상태의 증상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목은 경추의 각도가 30~40번으로 커브를 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목이 곧게 되어 있기 때문에,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는 목에 대한 부담이 커져 버립니다.
머리를 기울이는 각도가 클수록, 목은 그 무게를 견뎌야 하는 것입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몸 여기저기에 지장을 줍니다.
옛날에는 곧은 목이라고 하면 노화가 원인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는 여성, 주로 20대부터 30대로 증가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왜 여자야 라고 생각하죠?
그 이유로서, 목은 대부분이 근육으로 만들어져 있지만, 여성 쪽이 남성에 비해 근육이 적기 때문에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곧은 목이 되어 버리는 원인에는 주로 3개 있습니다.\
1번째는 현대의 생활 위에서 빠뜨릴 수 없는 PC를 사용한 사무직
2번째는 최근 스마트 폰의 보급에 의한 스마트 폰의 사용
이것들로부터 알 수 있듯이 아래를 향하여 작업을 하는 일이 늘어남에 따른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또 상기의 두가지 이외에 3번째로, 나쁜 자세로 장시간 보냄으로써도 곧은 목의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이들 3가지는 곧은 목의 걸림돌이라는 증상 외에 새우등이 되고 있다는 공통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 밖에,
발레
댄스
목이 곧게 되어버리는 패턴도 있습니다.
이것은 미디어등에서 소개되고 있는 현대의 생활 습관이 원인인 것과는 다르지만, 곧은 목의 정의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이 타입은 목 외에도 등뼈가 곧게 되어 있기 때문에 자세가 좋고 새우등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사고나 스포츠에 의해서 머리나 목이 충격을 받아 곧게 되어 버리는 것이나 노화나 노령에 의해서도 발병합니다.
즉, 우리에게 곧은 목은 남의 일이 아닌 것으로, 언제 증상이 나타나도 이상하지 않은 것입니다.
곧은 목이 되어 버리면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키는데, 그것은 주로 아래와 같은 증상입니다.
목의 통증
어깨 결림
두통
요통
손의 저림
현기증
귀울림
메스꺼움
울화통
또 심해지면 곧은 목의 영향으로 혈류가 나빠지고,
뇌경색
뇌출혈
걸릴 수도 있습니다.
평소 목의 통증, 어깨 결림, 두통에 시달리시는 분들은 많지 않을까요?
요통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 같지만 곧은 목이 되어버린다는 것은 상체의 일그러짐도 일으킵니다.
그 일그러짐은 꼬리를 물고, 골반, 심지어 요추에까지 달합니다. 그 결과로 요통이 되어버릴 우려가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곧은 목이 되어버리면 몸에 안좋은 일이 많이 있습니다.
이 밖에 곧은 목으로 되어 있어도 위에 든 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것들도 있습니다.
모르는 사이에 되어 있을 수도 있으니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곧은 목이나 새우 등은 좋지 못한 인상을 다른 사람에게 주어 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도 꼭 개선하고 싶네요.
곧은 목은 완전히 고칠 수는 없습니다.병원에서는 스트레칭이나 마사지, 약을 사용한 치료가 있지만 뾰족한 해결책이 없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곧은 목이 되어버린다고 해도, 개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또, 되지 않기 위해서도 빠른 예방이 중요시 됩니다.
곧은 목으로 되어 있는지 셀프 체크 방법
곧은 목이 되어있는지 체크포인트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벽에 등을 붙여봅니다.
그 후,
발뒤꿈치
선골
견갑골
후두부
각각 벽에 붙는지 봅니다.
정상적인 목의 경우에는 굽, 선골, 견갑골, 뒤통수 모든 것이 벽에 딱 달라붙습니다.
그러나 뒤통수가 벽에 닿지 않는 경우 곧은 목이 되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기타 체크 포인트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장시간의 데스크워크가 많다.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고 있다
고개를 뒤로 젖혔을 때 통증을 느낀다.
새우등이 되어 있다.
어깨가 결리기 쉽다.
머리가 무겁다
자주 편두통이 생기기 쉽다.
조금이라도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곧은 목이 되어 있을 수 있어요.
평소 생활에서 새우등이 되지 않는 노력을 해보세요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 화면에 집중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자세가 나빠집니다.
"지금 새우등이 되어버리고 있구나"라고 느끼면 바른 자세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즉, 평소에 의식하는 것만으로도 많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또,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경우에는 엉덩이 밑에 방석이나 쿠션을 넣으면, 예쁘게 앉게 되어 새우등 대책에 좋다고 합니다.
곧은 목에 대해 보고 왔는데 어땠을까요?
이번에는 주로 생활습관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좁혔는데 곧은 목은 여러 가지 일이 원인으로 일어납니다.
자세를 의식하거나 스포츠 등으로 목을 다치지 않도록 평소에 조심해야합니다.
목의 통증이나 어깨 결림등의 위화감을 느끼면, 빨리 스트레칭을 실시하거나 참지 말고 의료기관을 진찰하는 등의 대책을 신경쓰도록 합시다.
자신의 몸 일이기 때문에 그 몸의 변화를 빨리 알아차리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