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D의 증상! 담배 안피는 여자도 주의!
COPD의 증상! 담배 안피는 여자도 주의!
당신은 담배를 피우십니까? 당신의 남자친구 혹은 배우자는 흡연자입니까? 당신 가족에게 담배 피는 사람 있습니까?
공공장소에서는 금연이 당연해졌고, 흡연자의 수도 해마다 줄어들고 있지만, 아무래도 담배를 끊을 수 없는 사람, 끊을 생각이 없는 사람도 아직 있네요. 당신의 주변은 어떻습니까?
자기 자신은 담배를 피우지 않아도, 가까운 사람이 담배를 피우면 악영향을 받아 버리는 담배 연기.
아버지나 남자친구가 골초라면, 당신의 몸에도 모르고 병마가 몰래 들어와 있을지도!?
전 세계에서의 사망 원인 제4위인 COPD(만성 폐쇄성 폐 질환)는 일명"담배 병".
원인의 대부분이 담배지만 비흡연자라도 간접 흡연에 의한 COPD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COPD(만성폐색성 폐질환)란
COPD란 하나의 병 이름이 아니라, 폐기종이나 만성기관지염 등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호흡장애가 진행하는 병의 총칭입니다.
어려운 병의 이름을 들으면 자신과 무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 증상으로는 기침이나 가래, 숨이 차서 등 정말 흔한 것들.
천천히 시간을 들여 진행하는 것, 증상이 COPD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감기나 고령에서 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많다)는 것으로부터, 초기 단계에서 깨닫는 것이 어려운 병인 것입니다.
40세 이상 8.5%, 인구 약 530만명이 COPD라고 하고 있는데 그 중 치료를 받고 있는 것은 약 22만명. 대부분의 사람이 자각하지 않고 생활하게 됩니다.
기침이나 가래나 숨이 차서 뭐가 무서워?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서서히 증상이 겹쳐져 처음에는 계단의 오르내림에서 숨이 차던 것이, 옷 갈아입어도 숨이 차게 됩니다.
일상적으로 정상적으로 호흡을 할 수 없게 되면 산소통에 의지하는 생활을 피할 수 없게 되고, 더 악화되면 호흡부전이나 심부전으로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또, COPD에는 합병 증상의 무서움도 있습니다.
온몸의 근력 저하
동맥 경화
심근경색
협심증
당뇨병
우울 상태
등 여러 가지 병을 병발할 우려가 있습니다.
이전부터 문제가 되고 있는,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
담배 끝에서 나오는 부류연기는 담배를 피울 때 연기보다 유해물질이 더 많다고 알려져 있고, 흡연자가 내쉬는 숨에도 유해물질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위에 담배피는 사람이 있다면 간접흡연의 위험성 알아보겠습니다.
흡연 때 유해 물질을 포함한 연기에는 3종류가 있습니다.
주류연기 ... 담배에서 직접 빨아들이는 연기
부류연기 ... 담배가 연소될 때, 담배 끝에서 피어오르는 연기
호출연기 ...흡연자가 내뿜는 숨에서 나오는 연기
이 중, 부유연+호출연기를 수동흡연이라고 합니다.
간접흡연에서 우선 문제시되는 것이, 부류연기의 유해성입니다.부류연기는 주류연기보다 유해물질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입니다.
유해 물질 함유량(주류 연기 유해 물질을 1으로 했을 때)
니코틴(의존성 약물) 2.8배
타르(강력한 발암 물질) 3.4배
벤츠피렌(발암 물질) 3.4배
일산화 탄소(산소 결핍 상태) 4.7배
벤젠(발암 물질) 10배
나프틸 아민(방광 발암 물질) 39배
암모니아(점막에 자극) 46배
포름 알데히드(눈·코·기도에 자극) 50배
니트로소 아민(강력한 발암 물질) 52배
환기가 잘 안되는 방에서의 흡연은 같은 방에 있는 비흡연자의 건강도 해칠 수 있습니다.
또, 호출연기(배출연기라고도 합니다)는 담배를 다 피운 후에도, 일산화탄소 등의 유해물질을 함유합니다.
일산화탄소는 다 마시고 나서 최소 8시간은 숨에서 계속 나오기 때문에 베란다나 현관 밖에서 피우는 정도의 가정내 금연으로는 충분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폐 기능이 이 정도인 남녀를 비교했을 경우,
여성이 적은 흡연량이라도 COPD를 조기 발병해 버린다.
COPD의 급성증악(급한 증상 악화) 빈도가 높다.
QOL의 저하(COPD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정도)가 크다.
호흡곤란이 심하다
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같은 흡연량이라도 체내 흡수량이 크다
폐기능 저하가 크다
부류연기의 영향을 받기 쉽다.
말을 듣고 있습니다.
이것들의 원인으로는,
여성 쪽이 폐가 작다.
기도경이 작다
폐의 성장발육이 빠르고, 노령이 빠르다.
등을 꼽고 있습니다.
태어난지 얼마 안된 영유아나, 성장기의 아이도 가정내에 흡연자가 있는 경우에는 기관지염·폐렴·천식 등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흡연 경험이 없는데, 가정내에서 오랜 세월 심한 간접흡연 환경에 있거나 직장이 흡연자 투성이거나 했을 경우에, 젊은 나이에 COPD 발병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아버지 또는 부모님 모두 흡연자이고 어렸을 때부터 담배 연기를 계속 피워온 사람.
분연되지 않은 직장에서 오래 일하는 사람
골초 남자친구와 오래 함께할 사람
등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흡연 갯수가 적어도 위험!?흡연 방법에도 주의가 필요해!
COPD 발병에는 흡연 개수×흡연 연수가 관련되어 골초들에게 그 위험은 높다고 생각되기 쉽지만 그렇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흡연 상황에 따라 실제 피운 갯수 이상의 유해물질이 체내에 흡수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흡연상황이란 환기의 좋고 나쁨을 말합니다.
[우리집의 경우]
남편은 하루에 10개 피울지 피우지 말까.특별히 흡연 갯수가 많은 것도 아니고, 본인도 COPD 등 자신과는 상관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눈치였습니다.
하지만 피우는 환경에 문제가 있었어요!
좁은공간에서 흡연을 많이하였습니다. 폐쇄된 화장실과 같은곳에서요.
아니나 다를까, 나날이 가래가 얽히는 정도가 심해지고, 급기야는 심야에 천식의 발작을 일으켜 응급병원에 갔습니다.
천식은 COPD는 아니지만, COPD와 천식을 병발하는 것을 "오버랩증후군"이라고 하며, 근년 COPD에 관련된 병태로서 기관지 천식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흡연 수는 적지만 주류 연기에다 측류 연기와 호출 연기로 자욱한 좁은 방에서 매일 30분간 연기를 듬뿍 마시면서 피우면 더 해로운 것으로 생각됩니다.
담배는 어린 아이에게도 영향이 갑니다.
딸은 남편 뒤에 화장실을 이용하는 일이 많고, 게다가화장실에서 환기가 안 된 연기가 충만한 화장실에 오래 머무르는 매일이었습니다.
그 결과, 감기 때마다 천식과 같은 기침, "숨을 쉬어도 숨을 잘 못 쉰다"고 괴로워하는 것에.
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보고서야 남편은 화장실 담배를 끊었지만, 딸의 기관지는 약해진 채로 남아 있습니다.
아빠부터 딸에게 기관이 약한 체질이 유전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화장실 담배가 365일 실시되던 시기에 나도 감기 걸리면 기침 천식이 걸렸습니다..
화장실 담배를 끊은 후에는 우리의 기침 천식도 없어졌습니다. 수동 흡연의 영향은 헤아릴 수 없는 것이 있다고 실감한 바입니다.
담배 연기 냄새와 발암 물질은 무풍 상태에서도 반경 7m의 범위까지 닿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담배 연기가 불가피하다면, 조금이라도 간접흡연량을 줄일 수 있도록 환기나 공기청정을 강화할 것을 추천합니다.
가족 모두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smoke free의 생활을
만약, 당신의 남자친구가 흡연자인 경우, 그리고 앞으로도 인생을 함께하려고 한다면, 그에게도 COPD의 무서움을 알아주고, 꼭 금연받도록 합시다.
자신의 걱정도 그렇겠지만, 미래에 태어날 아이에게 끼칠 영향도 헤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이 흡연을 한 것도 아닌데"라며 억울한 마음을 품으면서, 통상적인 발병 연령보다도 젊어서 COPD가 되어 괴로워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숨이 잘 안쉬어져!
그렇게 고통스러워하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담배에 대해 확실히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노후 산소통을 휴대한 부부여행이 되지 않도록, 나이가 들어서도 맛있는 공기를 충분히 마실 수 있는 몸으로 있을 수 있도록 담배 연기를 멀리하는 생활을 꼭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