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편두통의 원인과 예방에 유용한 음식.

2투머치2 2020. 1. 10. 05:31

편두통의 원인과 예방에 유용한 음식.


편두통에 시달리는 여자들은 많죠? 약이 듣지 않아 곤란해 하는 분도 많지 않을까요?
편두통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으며, 어떤 대처법이나 약이 듣는지도 제각각이며, 통증의 강함과 편두통이 일어나는 타이밍도 사람마다 제각각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그런 곤란한 편두통을 음식으로 개선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편두통과 다른 두통을 잘못 알고 있는 분도 많으니 우선 편두통의 증상이나 메커니즘부터 살펴봅시다.

편두통이란? 특징적인 증상이나 두통이 일어나는 메커니즘.
편두통이란 만성적인 두통 중 하나로 혈관의 수축으로 인해 뇌가 압박되면서 일어나는 두통입니다.
다른 두통과는 다른 특징적인 증상이 있으며 편두통인지 아닌지는 증상에서 구별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의 특징적인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머리 한쪽(측두부)이 아프다.
맥박에 맞춰 욱신욱신 아프다.
머리가 조이는 듯한 통증
편두통과 다른 두통의 큰 차이점은 빡빡한 모자를 억지로 쓰고 있는 것 같은, 빡빡하게 조여져 있는 것 같은, 머리를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을 맥박에 맞춰 느낀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머리 한쪽의 통증을 호소하는 분이 많은데 통증이 심해지면 머리 전체에 띵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한 통증이 2~3시간(사람에 따르면 반나절~하루)이어 중증화를 느끼거나 실제로 토하는 것도 드물지 않게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것이 편두통입니다.

편두통은 머리 부분의 혈관이 통상보다 크게 수축·팽창함으로써, 혈관이 뇌나 두개골을 압박함으로써 느끼는 통증입니다.
생명과 관련된 증상이 아니고 편두통이 원인으로 다른 병으로 이어지지도 않습니다.
이 점에서는 안심이 되지만 편두통은 만성적인 통증을 반복하기 때문에 일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기 쉬운 귀찮은 증상입니다.


편두통의 원인인 혈관의 수축·팽창입니다. 혈관의 기능에 관련되는 시상하부라고 하는 부분에 트러블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시상하부 트러블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야기됩니다.
스트레스
편두통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생각되는 것이 스트레스입니다.
정신적, 육체적인 스트레스가 항상 걸려 있으면 시상하부의 기능이 이상해져 혈관 수축에도 트러블이 생기고 편두통으로 이어집니다.
여성이 장기적인 스트레스에 약하거나 남성보다 남의 이목을 신경쓰는 경향이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편두통이 일어나기 쉽다고 생각됩니다.
호르몬 균형의 흐트러짐
시상하부는 호르몬 밸런스와도 깊은 관계가 있으며 호르몬 밸런스가 흐트러져 있으면 시상하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여성은 생리 주기의 관계로 1개월 중에 호르몬 균형이 점점 달라지고, 연령이나 임신·출산에서도 변화하니 편두통이 일어나기 쉬운 것입니다.
자율신경의 흐트러짐.
자율 신경은 집중력을 관장하는 교감 신경과, 휴식을 관장하는 부교감 신경의 2개의 신경을 씁니다.
평소 이 2개의 신경이 자동적으로 바뀌어, 아침이 되면 잠에서 깨고 밤이 되면 졸리게 되어 있습니다.
교환신경은 혈관을 수축, 부교감신경에는 혈관을 팽창시키는 기능이 있으며 자율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지면 혈관의 수축·팽창 조절이 잘 되지 않게 되어 편두통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기압의 변화
저기압도 편두통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고기압에서는 혈관이 수축되고 저기압에서는 혈관이 팽창합니다. 공기가 낮고 기압이 낮은 산 위로 가져간 스낵과자 주머니가 빵빵해지는 것처럼 저기압일 때는 혈관이 팽창하기 쉽습니다.
편두통은 생명을 위협하는 증상이 아니지만, 견디기 어려운 두통이 있는 경우는 빨리 병원을 진찰해 주시기를 추천합니다.
증상의 특징이 맞다고 해도 반드시 편두통인 것은 아니며 뇌에 출혈이 일어나고 있을 가능성이나 다른 원인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편두통과 자기판단하지 말고, 자신의 몸을 아껴주세요.

편두통이 났을 때 시판되는 진통제를 먹어도 별 효과가 없고, 모처럼 약을 먹었는데 결국은 참아야 했다는 분들도 많지 않을까요?
편두통이라도 가벼울 때는 시판되는 진통제가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기본적으로 시판되는 진통제는 편두통에 효과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굉장히 단순하고 시판되는 진통제로는 편두통의 원인인 혈관의 수축·팽창에 대한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시판되는 진통제에서도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과음에는 주의합니다. 편두통 때문에 달에 10회 이상 약을 사용한다면, 한번 병원에 상담하고 봅시다.
시판되는 진통제에도 여러 종류가 있어 사용되고 있는 약의 성분에 따라서는 듣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제품명이 달라도 같은 약의 성분이라는 것이 있으므로, 시판의 진통제에서 효과가 있을 때는 제품명 뿐만이 아니라 약의 성분명을 기억해 두는 것이 추천입니다.

시판되는 진통제가 잘 듣지 못하는 편두통의 통증을 제거하려면 병원에서 받는 편두통용 진통제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인데, 
좀처럼 병원에 갈 시간이 없거나 그다지 증상이 심하지 않아서 왠지 모르게 갈 생각이 들지 않는다고 할 때도 있지요.
또, 약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낫게 하고 싶은 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곳에서는 편두통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의식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 식품을 소개합니다.
매일 1리터 이상의 물을 마십시오
네덜란드에서 열린 실험에서 매일 평균 1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게 하면 편두통을 포함한 다양한 두통에 개선을 보였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B2, 마그네슘을 많이 먹으면 편두통을 일으키기 어려워집니다.
이들 영양소를 포함한 구체적인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타민 B2
돼지·소·닭의 레버·심장(하츠), 장어구이와 간, 어육소시지, 낫토, 계란노른자, 아몬드 등.
비타민 B2에는 지방의 대사를 촉진하는 다이어트 효과, 건강한 피부와 머리를 만들미용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편두통의 개선을 기대할 경우 비타민 B2는 평소의 식사에서 나는 4~5배 정도 섭취하지 않으면 효과가 나타나기 어렵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해조류, 흰멸치, 유부, 물조림, 콩, 바지락, 낫도, 암나물, 코코아 등.
마그네슘에는 혈관의 수축·팽창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기능도 있어 짜증이나 불안감을 느끼기 쉬운 분에게도 추천합니다.
간편하게 음식으로 보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평소 식생활로는 어려울 경우 보조제를 이용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다음으로 편두통이 일어나고 있을 때 먹으면 통증이 가벼워지거나 가라앉기 쉬워지는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어디에나 있는 평범한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에 들고 다니면 어쩌다 할 때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가벼운 편두통일 때는 커피 등의 카페인을 포함한 음료로 다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인은 혈관수축작용이 있으며, 혈관팽창으로 인해 두부에 통증을 느끼는 편두통에는 효과적인 음료인 것입니다.
단, 과음을 하면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과음을 주의합니다.
최근에는 졸음을 쫓기 위해 한 껌이나 과자에도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 간편하게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은 스트레스로 야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런 스트레스를 날려주는 것이 달콤한 것입니다.
설탕에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으며 스트레스로 인한 편두통을 완화해 주는 것입니다.
또한 편두통은 저혈당 때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가 고플 때나 머리를 사용한 후에 편두통이 난다면 저혈당을 일으키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단것을 먹고 저혈당 상태가 해소되면 편두통도 완화됩니다.


즉효성을 원한다면 편두통 대책으로서 이하의 2가지 방법도 추천합니다.
아픈 곳을 손가락으로 누르다
편두통은 혈관의 팽창에 의해 통증을 느끼므로, 아픈 곳을 강하게 손가락으로 누르면 혈관에 의한 압박이 완화되어 통증도 가벼워지기 쉽습니다.
아픈 곳에 차가운 것을 대다
추울 때 몸이 움츠러드는 것과 같고, 아픈 곳에 차가운 것을 쬐면 혈관이 수축되어 통증이 가벼워집니다.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체내의 급격한 온도 변화로 혈관의 수축·팽창이 촉진되어 편두통이 악화되기 쉬우므로, 차가운 것을 먹는 것이 아니라 아픈 곳에 대도록 하세요.

또, 이미 편두통이 시작되었을 때는 물론, 생리전이나 날씨가 나쁠 때 등 편두통이 일어나기 쉬운 타이밍을 알고 있다면 그 전에는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편두통 예방법과 개선법에 대해 소개했는데 어떠셨는지요?편두통에 시달리고 있는 분은 꼭 시도해 보세요.
또, 편두통의 주된 원인은 스트레스이므로, 식사개선과 함께 스트레스 발산할 수 있는 시간이나 취미를 만드는 것이 추천입니다.